
야권의 대선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선캠프 ‘국민캠프’가 13일 정책·공보 및 조직 기능 강화를 위해 국민의힘 출신 전·현직 국회의원 등 정치권 관련 인사 11명을 추가 영입했다.
이날 국민캠프에 따르면, 재선의 송석준 의원(경기도 이천시)은 기획본부장 겸 부동산정책본부장으로 임명됐다. 국토해양부 출신으로 당 정책위 부의장, 원내부대표를 거친 송 본부장은 당 건설분과위원장, 정책위 부동산시장정상화 특위위원장 등을 역임한 부동산 전문가로 꼽힌다.
홍보본부장에는 안병길 의원(초선, 부산 서구동구)이 임명됐다. 《부산일보》 사장 출신으로 당 대변인을 역임한 공보 전문가로 꼽힌다. 캠프 내 홍보 업무 전반을 이끌 예정이다. 지성호 의원(초선, 비례)은 북한인권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영입됐다. 국민의힘 북한 인권 및 탈북자·납북자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해온 지 위원장은 북한 주민들의 인권 문제를 정책화하는 데 역량을 쏟는다. 지역균형발전위원장에는 홍석준 의원(초선, 대구 달서 갑), 경기선대위원장에는 김선교 의원(초선, 경기 여주시 양평군), 경남선대위원장에는 서일준 의원(초선, 경남 거제)이 선임됐다.
국민캠프 부대변인을 자임해왔던 김영환 전 장관은 인재영입위원장으로 영입됐다. 4선 의원 출신으로 과학기술부 장관을 지낸 김 위원장은 민주당과 국민의당 인재영입위원장을 지냈다. 캠프 측은 “중도 인사 영입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고 밝혔다.
언론 담당 수장인 공보실장엔 이상일 전 의원이 선임됐다. 《중앙일보》 워싱턴특파원, 정치부장, 논설위원 등을 지낸 이 실장은 현역 의원 시절 당 대변인을 주로 맡아왔다. 국방부 차관을 지낸 백승주 전 의원은 안보정책본부장에 선임됐다. 국방 및 안보 관련 정책 마련과 조언자 역할을 담당한다. 이밖에 정용선 전 경기지방경찰청장은 공명선거추진단장, 허성우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특임교수는 캠프 운영실장직을 담당한다.
캠프 측은 “이번 인선은 부동산, 북한 인권, 국방 안보, 지역균형발전 등 현 정부가 실패한 정책 분야에 대한 전문가 영입은 물론, 캠프 내 인재와 지지단체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가기 위한 기본 틀을 마련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인재 영입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정책 기능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하 영입 인사 11명의 프로필이다.
1. 송석준 기획본부장/부동산정책본부장
現 국회의원(재선, 경기 이천)
- 서울지방국토관리청 청장(前)
- 국민의힘 정책위원회 부의장
2. 안병길 홍보본부장
現 국회의원(초선, 부산 서구동구)
- 부산일보 대표이사(前)
- 국민의힘 대변인(前)
3. 지성호 북한인권특별위원회 위원장
現 국회의원(초선, 비례)
- 북한인권단체 나우 NAUH 대표
- 국민의힘 북한인권 및 탈북자납북자위원회 위원장
4. 홍석준 지역균형발전위원장
現 국회의원(초선, 대구 달서 갑)
- 국민의힘 중산층 서민경제위원회 위원장
5. 김선교 경기선대위원장
現 국회의원(초선, 경기 여주양평)
- 경기도 양평군수(前)
- 국민의힘 지방자치위원회 위원장
6. 서일준 경남선대위원장
現 국회의원(초선, 경남 거제)
- 경상남도 거제시 부시장(前)
- 국민의힘 정책위원회 소상공인살리기 특별위원회 위원
7. 김영환 인재영입위원장
前 국회의원(15, 16, 18, 19대)
- 과학기술부 장관(前)
- 미래통합당 최고위원(前)
8. 이상일 공보실장
前 국회의원(19대)
- 중앙일보 논설위원(前)
- 새누리당 대변인(前)
9. 백승주 안보정책본부장
前 국회의원(20대)
- 국방부 차관(前)
- 자유한국당 북핵위기대응특별위원회 간사(前)
10. 정용선 공명선거추진단장
前 경기지방경찰청장
11. 허성우 운영실장
-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특임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