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의 자발적 사회적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는 SK의 비영리 재단법인 ‘사회적가치연구원’이 ESG의 G(Governance) 전략 수립 지침서인 ‘G in ESG’ 핸드북을 출간했다. G in ESG는 2021년 2월 출간한 ‘ESG Handbook Basic’과 2022년 2월 출간한 ‘S in ESG’에 이은 ESG 핸드북 세 번째 시리즈다. ESG 및 사회혁신 R&D 전문 기업 이노소셜랩 지속가능경영센터의 집필진이 참여했다.
최근 ESG 투자가 확산되면서 지속가능경영 중심의 거버넌스 운영 요소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했다. 사회적가치연구원은 “실무자들이 ESG 전략 가운데 G(거버넌스)에 대해 참고할 수 있는 지침서”라며 “이해관계자 관점의 거버넌스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원에 따르면, G in ESG에서는 거버넌스의 뿌리인 주주 자본주의의 흐름부터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의 연대기와 생태계를 한눈에 볼 수 있다. G(거버넌스)의 발전사, 주요 이슈, 동향, 거버넌스 관리 MAP, 가이드라인, 사례들을 통해 G의 개념적 부분과 관리 방향성까지 제시해 ESG 실무자들뿐 아니라 일반 독자들도 쉽게 읽어볼 수 있다.
G in ESG는 사회적가치연구원 플랫폼 SVHub 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출간 기념 서평단 모집 이벤트는 다음달 3일까지 진행된다. [김수아 아카이브뉴스 기자]